개인상담 : 깊이 있고 꾸준한 만남

개인상담(개인 심리치료) : 훈련을 받은 전문 상담자와 1:1로 만나 대화를 통해 심리적 문제를 치료해가는 것을 말합니다.


상담자의 역할 : 전문상담자는 내담자의 고통을 이해, 수용하고, 깨달음을 유도하며, 사고방식이나 행동방식의 비합리적 측면을 지적해 주기도 합니다.


개인상담 기간 : 개인상담의 경우, 1회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주1회 정도의 만남을 수개월 유지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자신의 인생에 중요한 문제를 한 두번의 상담으로 해결할 수 있으리라 기대하는 것이 오히려 비합리적일 것입니다.

놀이치료 : 놀이를 통해 마음을 표현하고 경험하기

놀이의 이용 : 아직 언어가 유창하지 못하고 자기 내면에 대해 바라보고 표현하는 것이 미숙한 아동에게는 대화를 통한 상담이 효율적이지 못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동에게 친숙하고 비언어적인 표현이 가능한 놀이활동이라는 매개 수단을 통해 아동을 이해하고 치료하는 방법이 놀이치료입니다.


놀이치료의 효과 : 놀이치료를 통해 아동은 치료자와 의미있는 인간관계를 경험하면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고통이 감소되며 스스로를 조절하는 능력을 발달시키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놀이치료는 괴롭힘이나 학대, 사고와 재난, 폭력행동의 목격, 부모의 이혼, 가족의 죽음과 같은 외상적 경험(traumatic experience)를 한 아동들에게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울러, 언어적 표현이 미숙하고 심하게 위축되거나 우울, 분노 등 해소되지 못한 감정이 억눌린 아동들, 대인관계에 있어 피해의식과 부정적 시각으로 관계형성이 어려운 아동들에게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놀이치료실 운영 : 저희 연구소에서는 놀이치료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놀이치료실에는 다양한 놀이감들이 있습니다. 동물과 사람모양의 작은 인형들과 스스로 꾸밀 수 있는 인형집, 마른 모래와 젖은 모래가 들어있는 모래상자들, 찰흙, 그림 그리기 도구, 각종 역할 놀이에 필요한 장난감들, 여러 종류의 게임들 등, 수백 가지의 다양한 놀이감들을 구입 혹은 제작하여 구비하고 있습니다.

진로 및 학습 지도 : 나의 미래를 탐색하는 작업

진로 및 학습지도의 의미 : 많은 사람들이 진로 및 학습지도의 의미에 대해 오해하고 있습니다. 즉, 아동 혹은 청소년이 후에 어떤 직업을 가지는 게 좋다는 식의 예측을 해주기를 바라거나, 공부 잘하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식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정확한 것이 아닙니다. 사람은 개인차가 있어 같은 방법이라도 사람에게 다르게 작용합니다. 따라서 진로 및 학습지도에서는 먼저 자신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자신의 적성 탐색 : 본 연구소에서는 면담 및 심리검사를 이용하여, 자신의 적성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자신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한다면 자신의 진로나 학습 방법을 스스로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