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장애란?

학습 장애는 뇌손상이나 감각 기관의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특정한 유형의 정보를 처리하는데 얼움이 있어서 배우는 것이 힘든 경우를 말한다. 즉, 어떤 한정된 영역에서만 발달이 느리거나 결손이 있는 경우이다. 단지 특정한 영역에만 능력이 뒤떨어지기 때문에 조기 발견하면 집중적인 훈련이나 교정을 통해서 상당한 개선이 가능하다. 에디슨, 아인슈타인, 록펠러 같은 위인들도 학습 장애였다고 한다. 지능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학업 성취도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고 누적되기 때문에 중요한 일이기도 하다.

읽기 장애

단어 재인 장애

글자를 구분하지 못하거나 정확히 발음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하며 사물의이름도 정확히 명명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이런 아이들은 "엄마 우산 주세요"라는 말을 "엄마 그거 주세요"라고 대명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단어를 바꾸거나 생략해서 읽는 것이 특징이다.

독해 장애

글자는 읽는데 자신이 방금 읽은 글의 내용이 무엇인지 정확히 이해하지 못한다. 읽을 수 있으므로 문제가 있다는 것을 잘 눈치채기 힘들다. 독해 장애의 특징은 이해 속도가 느리고 잘못 이해한다는 것이다. 또한 산수 장애와 쓰기 장애는 흔히 독해 장애와 동반되어 나타난다.

쓰기 장애

생각을 글로 제대로 표현하지 못한다. 문장의 문법이 맞지 않거나 구두점을 잘못 사용하거나, 문단의 구성이 빈약하거나, 철자법의 실수가 많고, 글시를 알아보기 힘들게 쓴다. 그리고 여러 가지 특징을 동시에 보인다.
연필을 쥐는 손의 힘이 약해서 쓰기 장애가 생기기도 하고 또는 자신이 눈으로 보는 것을 손으로 똑같이 그릴 수 없기 때문일 수도 있다. 또한 받아쓰기를 못하는 경우에는 청각적으로 들어온 정보를 쓰기를 할 때까지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있거나, 철자와 소리간의 대응 규칙을 잘 몰라서 그렇기도 하다. 후자의 경우는 대개 읽기 장애도 보인다.

산수 장애

언어 기능에 장애가 있는 경우

생각을 글로 제대로 표현하지 못한다. 문장의 문법이 맞지 않거나 구두점을 잘못 사용하거나, 문단의 구성이 빈약하거나, 철자법의 실수가 많고, 글시를 알아보기 힘들게 쓴다. 그리고 여러 가지 특징을 동시에 보인다.
연필을 쥐는 손의 힘이 약해서 쓰기 장애가 생기기도 하고 또는 자신이 눈으로 보는 것을 손으로 똑같이 그릴 수 없기 때문일 수도 있다. 또한 받아쓰기를 못하는 경우에는 청각적으로 들어온 정보를 쓰기를 할 때까지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있거나, 철자와 소리간의 대응 규칙을 잘 몰라서 그렇기도 하다. 후자의 경우는 대개 읽기 장애도 보인다.


글이나 기호를 정확히 지각하는데 문제가 있는 경우

숫자나 부호를 잘못 보거나 빠뜨리고 특히 도형이나 집합 문제를 해결하는데에 어려움이 있어 산수 장애가 생긴다. 지각에 문제가 있을 경우는 산수 뿐만 아니라 글자 읽기, 수식 계산에도 어려움을 보인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밀한 시력 검진을 하고 안과적인 문제가 있을 때에는 바로 교정을 해주어야 한다.
주의 집중 기능에 문제가 있는 아동은 부주의하기 때문에 숫자나 도형을 잘못 파악한다든지 문제의 요점을 빠뜨린다든지 덧셈에서 더해 가는 숫자를 잘못 기억한다든지 공식 기호를 잘못 본다든지 하는 오류를 자주 범하여 수학 성취도가 떨어진다.

학습 영향 요인

지능

지능지수(IQ)는 학습에 어느 정도의 잠재력을 갖고 있는지를 추정할 수 있는 지표로 이용되며, 여러 가지 지적인 능력들 중 강점과 취약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지능 검사는 평균을 100으로 하고 있다.
한 가지 유의할 점은 지능 검사의 결과가 반드시 신뢰롭고 타당하다고 할 수는 없다는 점이다. 신뢰성 있고 타당한 지능 지수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표준화와 타당화 과정을 거친 지능 검사를 충분한 훈련과 경험을 쌓은 전문가가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습동기

자기가 하고 싶어서 공부를 한다면 당연히 학업 성취도가 올라갈 수 밖에 없다. 반복적으로 좌절감을 느끼고 부모님이나 교사로부터 혹은 친구들로부터 공공연하게 '공부 못하는 아이'로 낙인이 찍히는 경험을 하게 되면 의욕을 잃고 무력해진다. 칭찬에는 인색하고 실수만 비난하는 부모님들의 행동은 아이들의 자신감을 저하시키고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의욕을 상실하게 한다.


정서불안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들에게 흔한 문제가 정서불안이다. 우울, 불안, 분노 감정과 같은 정서가 강할 때 주의 집중에 어려움이 생기므로 당연히 공부가 잘 안 된다.


주의집중 장애

학습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은 주의 집중력이다. 주의집중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학습 동기, 정섲거 불안, 신경 생리적 문제등이 있다. 전체 청소년의 3~5%는 신경 생리적인 주의 집중의 장애가 있다고 한다. 이들은 주의력 장애와 더불어 지나치게 부산한 행동, 공격적인 행동, 충동적인 행동을 같이 보이는 경우가 많다.


학습 방략과 습관

특히 학년이 올라갈 수록 공부할 양이 많아지고 복잡해지므로 학습 방략이 중요하다. 대부분 아이들은 초등학교 3~4학년 무렵부터 단순한 학습 방략들을 적용하기 시작하고 중학교 시절이면 능숙하게 사용한다. 그런데 어떤 아이들은 효과적인 학습 방략을 모르거나 알고 있더라도 활용하지 못한다. 이런 아이들은 지능, 주의력, 정서 등에 문제가 없어도 학업 성취도가 떨어진다. 이 경우 올바른 학습 습관을 배우고 자기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한다면 나아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