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중독이란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 이용을 조절하거나 통제하지 못하고 과도한 인터넷의 사용으로 인해 학업이나 친구 관계에서 심각한 어려움을 겪으며, 규칙적인 생활 리듬이 깨진 채 신체적인 문제들이 나타난다는 것을 알면서도 인터넷을 계속해서 사용하게 되는 상태를 말한다.

특성

컴퓨터 중독 :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새 게임에 탐닉

정보 중독 : 웹서핑이나 데이터베이스를 찾는 데 몰두

사이버 교제 중독 : 가족이나 친구보다 이야기방에서 만난 사람과 더 친해짐

사이버 섹스 중독 : 성인 채팅 룸에서 만난 상대와의 온라인 섹스나 폰 섹스 탐닉

인터넷 강박증 : 온라인 도박이나 경매, 무역 등에 탐닉


인터넷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경우, 컴퓨터를 켜지 않으면 불안해 을 구하기 위해 폭행이나 협박, 도벽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인터넷 중독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컴퓨터에서 보낸 시간을 속이는지 무엇을 했는지를 부인하거나 거짓말을 하는지, 수면 습관에서 과도한 피로와 변화를 보이는지, 친구나 취미로부터 점점 멀어지는지, 식욕이 없어지는지, 불순종한 행위가 나타나게 되는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 연구마다 다소의 차이는 있지만 청소년 가운데 대략 3~5% 정도가 중독자의 범위에 속하며, 중독 경향의 집단도 35~39%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난다.
인터넷 중독은 현실에서는 쉽게 보상되지 못하고 만족스럽지 못한 경험들 - 예컨데 외모에 대한 열등감이 높거나 친구가 없거나 신체적 장애가 있거나 등 - 을 하지만, 현실을 통해 좌절된 욕구를 대리충족하게 되는 경우나 책임감이 부족하고 충동 조절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 자아존중감이 낮은 경우 등에서 쉽게 나타나게 되며, 가족 간의 의사 소통이 부족하고 의지하고 친밀하게 지낼 만한 사람이 없는 경우에도 인터넷 사용의 조절이나 통제에 어려움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