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이 부모에게 혹은 어른에게 언어적 또는 신체적으로 거부감을 나타내는 많은 비순종 행동들에 대해서는 반항(defiant)이라는 용어가 사용될 수 있다. 반사회적인 행위, 자기 파괴 행위, 그리고 타인에 대한 공격성 및 불법적인 행위와 관련된다. 실제로 여러가지 행동 문제를 보이며 여러 가지 진단 기준에 맞추어 반항성 장애(Oppositional Defiant Disorder)로 진단될 수 있다.

흔히 나타나는 행동 양상들

적절한 시간 내에 요구한 행동을 시작하지 않거나 행동 규칙을 따르지 않는 경우가 있다. 도전적인 행동은 지속적인 고집, 지시에 대한 저항, 어른이나 친구오의 타협, 양보, 협상을 하지 양상으로 표현된다. 적개심은 어른이나 친구에게 직접적으로 표현되고 고의적으로 귀찮게 굴거나 언어적으로 공격하는 양상으로 나타난다.
이 장애의 대부분은 거의 집에서 나타나는데, 학교나 지역 사회에서는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증상은 잘 알고 있는 관계에서 더 잘 나타나고 오히려 전문가의 관찰 과정에는 분명하게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 흔히 자신을 반항적이라거나 도전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으며 자신의 행동을 불합리한 요구나 환경에 대한 반응이라고 정당화한다.

언제부터 나타날 수 있나?

대개 8세 이전에 분명하게 관찰되며 청소년 초기를 넘기지 않는다. 증승달은 흔히 집에서 나타나며, 점진적으로 파생되는 문제들이 증가되고 품행 장애보다 발달적으로 먼저 일어난다.

파생되는 문제들

가족의 와해

부모 자녀간의 관계를 와해시키고 혼란을 가져온다는 점이다. 부모는 무기력해지고 양육자로서 자신감을 상실하며 다른 가족 구성원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증가된다. 가족들간의 외면과 서로가 서로를 고립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잘못된 강화 행동

아동, 청소년들이 지나친 행동을 하고 심하게 떼를 쓰거나 지시에 대해 직접적으로 반항할 때 그 행동에 관심을 보내기란 분명히 어려운 일이다. 자녀의 행동에 대한 부모의 반응이 부정적이라 하더라도 미래의 적대적 행동을 여지없이 강화시키고 만다. 식당, 백화점 등등의 공공 장소에서 자신들이 다른 사람들의 구경거리가 될 것에 대해 두려워하며 자녀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오히려 보상을 제공하기도 한다. 울며 떼쓰는 아동, 반항하는 자녀에게 막대 사탕을 사주고 장난감을 사주며 게임 CD를 사주는 것은 백이면 백, 부모가 자녀의 일탈 행동의 획득과 지속을 가속화시키며 도와주는 셈이 된다.


착한 일 할 땐 봐주지 않는 부모

부모들은 대게 잘못된 행동에만 계속해서 관심을 보인다. 좋은 행동에 대해 칭찬하는 것은 오히려 잘못된 행동을 부추기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오해한다. 적대적이고 반항적인 아이들의 부모는 더 이상의 충돌을 피하기 위해 그들의 행동을 덜 주시하고 되도록 마주치지 않으려고 한다. 점점 더 반항 행동들은 강도와 횟수가 증가되며 품행 장애나 반사회적 성격 장애를 발달시키고 만다.


비꼬는 부모

"잘했구나" 칭찬은 여기서 끝나야 한다. 그러나 대개 "그런데 어제는 왜 그렇게 못했니?"라는 식으로 토를 단다. 아이들은 부모의 핀잔 섞인 칭찬을 금새 알아채곤 한다. 비교하지 말라.


지시-순종의 관계

부모와 자녀간의 잦은 충돌은 자녀의 적대적이고 반항적인 행동에 또 하나의 부정적인 모델을 제공하게 된다. 부모늠 더욱 강도높은 처벌을 가하거나 울고 화내게 되고 그 처벌 방식과 부정적인 감정은 그대로 자녀에게 또 하나의 공격성과 반항성의 행동 모델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