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우울증이란

우울하고 슬픈 감정이 지속되고 일상 생활의 흥미와 즐거움이 없어지고 불면증에 시달리며, 행동이 쳐지고 느리게 되거나 그 반대로 불안해하고 안절부절 못하는 경우를 우울증이라고 한다.

주요 증상

기분

슬픈 감정이 지속되고, 주변 사람과 과거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있던 일에 대해 흥미를 잃어버리며, 즐거움을 경험할 수 없게 된다. 화를 잘 내고 짜증이 늘며, 죽고 싶다는 이야기를 하는 경우도 있다.


태도

자신이나 세상, 미래에 대해 지나치게 부정적인 태도를 보인다. 자신을 불쌍하게 생각하고 무기력감에 빠지며, 자신의 주변 환경을 개선시키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에너지 수준

신체를 움직이고 사고의 집중력을 발휘하기 어렵게 되며, 자신의 능력에 비해 낮은 수행을 보인다.


신체 상태

늦게 잠이 들고, 잠을 잘 자지 못하고 쉽게 깨며 늘 피곤해 하는 경향이 있다. 두통이나 복통 등의 다양한 통증을 호소하며 건강을 잃을 것 같은 걱정을 호소하기도 한다.


행동

행동이 느려지고 비관적인 생각 때문에 새로운 계획을 시행하기가 힘들어진다. 초/중기 청소년기에는 반항적 행동 혹은 반사회적 활동을 통해 자신의 우울한 상태를 표현하는 경우도 있으며 후기 청소년기에는 자살 행동의 가능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우울증을 경험하는 청소년은 성인에서 나타나는 식욕 감소와 달리 오히려 폭식으로 인해 체중이 증가되기도 합니다. 또한 죄책감을 많이 느끼고 자신은 형편없는 존재이며, 부모에게 미안하다는 생각을 가지기도 한다. 열등감 또한 높아지며 다른 사람이 자신을 어떻게 보는지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이 때문에 대인 관계에서 매우 위축되거나 소극적인 행동을 보인다. 대략 청소년기에 발병률이 증가하게 되며, 소년보다는 소녀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 나라 고등학생의 경우도 약 2.1%가 우울증으로 고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청소년기에 우울증을 경험한 사람 중 2/3가 청소년기에 다시 재발하기 쉬우며, 우울 증상을 나타낸 빈도가 적고 첫 발병의 시기가 늦으며 기간이 길지 않고 증상이 심각하지 않고 빨리 치료를 받았을 때 우울의 예후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난다.